웹사이트 상위노출

웹로그

로그는 서버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정보를 말합니다.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용자들의 다양한 데이터 기록을 '웹로그'라고 합니다.
파일로 만들어져있으면 로그파일이 되는 것입니다.
웹사이트의 경우 웹로그 분석을 통해 방문자가 몇시 몇분에 어떤 경로로 방문했으며, 어떠한 서비스를 이용했는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웹로그 마케팅

로그분석으로 사용자의 빅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으며 이를 이용하여 마케팅으로 잘 활용한다면 웹사이트의 운영목적, 목표도달, 매출향상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기업에서는 로그분석 전문가를 두기도 합니다.

로그분석 사이트

로그의 종류도 다양하기에 분석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또한 다양합니다.
아래는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로그분석 사이트입니다.
  • 네이버 애널리틱스

    https://analytics.naver.com
  • 구글 애널리틱스(GA4)

    https://analytics.google.com
  • 구글 태그관리자

    https://tagmanager.google.com
  • 에이스카운터

    https://www.acecounter.com

외에도 Microsoft Clarity(https://clarity.microsoft.com/), Matomo Analytics(matomo.org), 로거(logger.co.kr), 뷰저블, AD Insight 등 많은 로그분석사이트 들이 있습니다.

로그분석과 SEO

기초적인 SEO는 log 없이도 가능하겠지만, 전략적인 SEO 마케팅을 위해서는 Log Data 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LOG와 SEO는 유기적으로 보완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